이 블로그 글에서는 쿠팡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 식료품 도매업체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대금 정산 문제와 이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다룹니다. 정산의 늦음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은행 대출에 의존하게 되는 상황과 함께, 쿠팡의 정산 시스템 문제와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등이 언급됩니다. 또한,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함께 블로그 독자들에게 기대를 나타냅니다.
"쿠팡, 정산 늦어지자 소상공인 대출 쇄도... 정책 개선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쿠팡에서 음료수와 통조림을 취급하는 식료품 도매업체의 대금 정산 문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쿠팡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 대금 정산을 너무 늦게 해주고 있는데, 이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대출에 의존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1) 정산 지연으로 대금 정산에 대한 걱정이 증폭
쿠팡은 판매 대금을 수수료 11%를 제외하고도 한 달 이상이 지난 후에야 입금하며, 그중 70%만 지급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2) 현금 흐름 차질로 대출 의존
이로 인해 소상공인은 다음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현금이 필요하게 되며, 결국은 은행 대출에 의존하게 됩니다.
3) 은행 대출의 한계와 부담
미리 받은 매출 서류를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구조로, 쿠팡이 지연하는 정산금에 대한 이자를 부담하게 됩니다.
4) 쿠팡의 정산 시스템 문제
쿠팡의 정산은 유독 더 늦어, 판매 시점이 아닌 '소비자 구매 확정'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두 달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5)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현행법은 최대 정산 기한을 60일로 규정하고 있으나, 이에 더해 연내로 선불정산 시스템을 만들기로 한 쿠팡 측입니다.
6) 소상공인 대출 증가와 정책 개선 필요성
소상공인 대출은 연간 6천억 원 수준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플랫폼이 더 빠르게 판매대금을 정산하는 법안은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쿠팡은 최대한 빠르게 정산을 해주겠다고 밝혔지만,
이러한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쿠팡이나 기타 플랫폼들이 소상공인들과 협력하여
보다 효율적인 거래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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